한국독성학회

인사말


존경하는 회원여러분

한국독성학회/한국환경성돌연변이발암원학회의 18대 회장으로 일을 하게 된 서울대학교 약 학대학의 이병훈입니다. 2018년 무술년 개의 해입니다. 개는 인간에게 친숙하고 책임감이 강한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애완견으로 우리의 생활을 즐겁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연구실에서는 실험동물로 인간을 위해 헌신하는 우리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귀한 생 명체입니다. 새해에는 책임과 헌신의 정신으로 노력하고 그 결실을 누릴 수 있는 한해가 되 시기를 기원합니다.

저희 학회는 지난 5년여 동안 다양한 국제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우리 학회와 회원의 역량을 전세계에 널리 보여주었습니다. 2013년 IUTOX (International Union of Toxicology)가 주관하는 제13회 세계독성학회, 2015년 ASIATOX (The Asian Society of Toxicology)가 주관하는 제7회 아시아독성학회 그리고 2017년 IAEMGS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Environmental Mutagenesis and Genomics Societies)와 AAEMS (Asian Association of Environmental Mutagen Societies)가 주관하는 제12회 세계발암원학회 및 제5회 아시아발암원학회. 우리는 매 2년마다 중요한 이벤트를 멋지게 치러 냈습니다. 이 과 정에서 훌륭한 리더쉽을 보여주신 전임 회장님들의 노력과 헌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무엇 보다도 이는 우리 학회의 학술적 수월성, 우리 회원 개개인들의 국제적 네트워크 그리고 우 리 사무국의 행사개최 노하우 등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회원여러분
저희 학회는 그간 국가적 과제인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하여 식품, 의약품 및 환경오염물질 로 인한 재해 및 질병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여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직/간접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련의 불행한 사태는 우리에게 더 큰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화학물질 안전성 확보 측면에서의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저희 학회가 학문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학회의 역량을 집결 시키겠습니다.

학회의 기본은 학술과 학술지입니다. 우리가 그동안 끊임없이 노력해온 Toxicological Research의 SCI(E) 진입은 그 결실을 이루기까지 우선순위 1위의 목표로 설정하겠습니다. 이는 집행부의 예산지원과 노력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는 목표입니다. 모든 회원들의 지속 적인 관심과 참여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핵심적 요소임을 인식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 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회원여러분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 1. 1
(사)한국독성학회/한국환경성돌연변이발암원학회 회장 이 병 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