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성학회

인사말

존경하는 (사)한국독성학회/한국환경성돌연변이발암원학회 회원 여러분

17대 회장을 맡게 된 서울대학교 권훈정입니다. 새해가 되면 너나 할 것 없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건강하세요”, “성공하십시오” 등의 덕담을 나누곤 하지요. 저도 회원 여러분께 이 좋은 덕담들을 고스란히 전해 드립니다. 회원여러분이 품은 꿈들이 알알이 영그는 기쁜 한 해가 되도록 멋진 새해맞이가 되시길 바라며, 이렇게 새해 인사를 드리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제일 먼저 명예회장님들의 노고와 헌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전임 회장님들의 노력이 오늘의 학회를 만들었으며, 2013년의 제13회 세계독성학회, 2015년의 제7회 아시아독성학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우리 한국독성학회 [The Korean Society of Toxicology (KSOT)]는 국제독성학회 [The International Union of Toxicology (IUTOX)]와 아시아독성학회 [The Asian Society of Toxicology (ASIATOX)]의 주축 멤버로서 세계 독성학의 발전을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성돌연변이발암원학회 [Korean Environmental Mutagen Society (KEMS)] 역시 국제연합학회인 IAEMGS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Environmental Mutagenesis and Genomics Societies)의 주요 회원국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아시아연합학회인 AAEMS (Asian Association of Environmental Mutagen Societies)의 의장국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등 우리 학회는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권위와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국민 보건과 직결된 안전성·독성·위해평가 등에 관한 다양한 분야의 기초 및 응용 연구활동에 종사하는 회원들이 모여 있는 학술단체로, 의약품, 식품, 화장품, 소비재 등의 다양한 분야의 안전성 확보를 목표로 현존 또는 잠재적인 문제들의 해결방안을 찾아내어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분야의 안전성관련 자문활동을 통해 정부·산업체·학계·국방·소비자·언론계 등 실로 사회 전반에 걸쳐 지대한 공헌을 해오고 있으며 또한 동시에 많은 기대와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이제 저는 제가 회장으로 여러분과 함께 할 2년 동안 전임회장님들의 노력을 이어받아 사회참여와 학회의 국제적인 위상제고를 지속하며 회원 간의 유대를 더욱 공고히 하고자 합니다.

세계발암원학회(IAEMGS)와 아시아발암원학회 공동학회가 2017년 서울에서 개최됩니다. ICT와 Asiatox의 성공적인 개최분위기를 이어 본 국제학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협조와 참여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지속적인 국제학술대회의 성공적인 완수를 통하여 우리 학회의 내실은 물론 국제적 지위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지난 몇 년간 편집위원장님들과 편집위원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봉사의 결과로 우리 학회지인 Toxicological Research가 SCOPUS와 PubMed에 모두 등재 되었고, 이제 SCI 등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관련 위원님들과 회원 여러분들께 축하드리는 동시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학회지 발전은 바로 우리 회원들의 보다 적극적인 도움과 관심이 있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적극적인 투고와 구독, 인용으로 우리 학회의 얼굴인 학회지가 국제적인 수준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저는 회장으로서 우리 공식학회지가 가장 이른 시간 내에 SCI(E)가 되도록 적극 노력과 지원을 하겠습니다.

경제와 산업의 발전으로 우리사회는 안전에 대한 요구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Era of Risk"로 불리는 현대에서 안전의 확보와 직결되는 독성관련 인접학문을 연구하는 우리학회의 사회적인 역할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안전과 독성이라는 커다란 우산 아래 다양한 분야의 회원들이 모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곳에 모인 회원여러분이 더욱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학회가 발전되고 더 큰 우산이 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학회 활동과 학회의 사회봉사 활동을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의 특징은 종합학문으로 다양한 분야의 회원들이 모여 시너지를 이루는 점입니다. 가족 같은 학회를 만들어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다시 한번 회원 여러분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하며, 미래는 열어보지 않은 선물이라 했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미래가 도전, 성공, 행복, 사랑이 가득한 선물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 1. 1
(사)한국독성학회/한국환경성돌연변이발암원학회 회장 권 훈 정